잠시 늦어졌던 장을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회사도 좀 바밨었구, 흠.. 오랜만에 친구 몇명을 만나느라 주말도 좀 시간이 않나고..
이제서야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장은 리스트박스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해 봅니다.
리스트 박스는 이전 장에서 다룬 콤보박스에서도 언급되었었지만..

아주 단순하게 아이템을 열거해 놓고, 하나 혹은 여러개를 선택할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컨트롤입니다.

컨트롤을 어느정도 다루다 보면 리스트박스(ListBox)보다는 리스트컨트롤(ListCtrl)을 주로
사용하게 되지만 컨트롤 자체의 기능은 나무랄데가 없습니다.


리스트 박스의 일반적인 속성은 스타일 페이지에 다 모여있습니다.
대부분의 속성들은 기존 장들과 겹치는 부분이 있으니,

Selection, Owner draw, Multi-column, Horizontal scroll
이 속성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Selection Property
선택 속성은 다음 그림처럼 4개의 속성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 None
    이 속성은 아이템을 선택할 수 없고, 어떤 아이템에 포커스만 보여집니다.
    그림처럼 점선 박스만 보여지고, 사실 잘 사용되지 않는 속성입니다.

- Single
   이 속성은 아이템을 단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여러가지 아이템중에 단 하나만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제공 함으로써, 중복선택을 인터페이스상에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 Multiple
   이 속성은 아이템을 여러개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shift 혹은 ctrl 키와 조합하여
   선택하는 것이 아닌 마우스로 클릭하면 선택되고, 다시 클릭하면 해제되는 방법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하죠. 만약 여러개를 선택했다가 해제하려면 일일이 하나씩
   다 클릭해주어 해제시켜야 합니다.

- Extended
   확장 선택 속성으로써, 아이템을 여러개 동시에 선택할 수 있는건 Multiple과 같습니다. 단
   차이점은 Shift키와 Ctrl키를 마우스와 조합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마우스 왼쪽 버튼만 클릭하면
   아이템을 하나만 선택할 수 있고, Shift키를 조합하여 누르면 이전 선택항목부터 현재까지 사이에
   있는 모든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Ctrl키와 조합하여 누르면 이전의 선택 항목은
   보존되고 있는 상태에서 Multiple 속성 처럼 추가적으로 아이템을 하나씩 선택하거나 해제가
   가능해집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이죠.

 

2. Owner draw Property

MFC에서 제공해주는 확장 기능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가 있습니다. 몇몇 기본 컨트롤에서
제공해주는 기능으로 컨트롤의 내부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그 바탕을
제공해 줌으로써 좀더 확장된 사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No
   화장된 사용자 정의 그리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제공된 기능만을 사용함을 알립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컨트롤의 디폴트 속성입니다.

- Fixed
   Owner Draw를 선택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가상함수
   virtual void DrawItem(LPDRAWITEMSTRUCT lpDrawItemStruct);
   위 함수를 사용자가 재 정의하여 (오버라이딩), 주어진 정보를 기준으로 그림을 내맘대로
   그릴 수 있도록 제공해줍니다.
   단, Fixed일 경우는 각각의 아이템마다 높이가 일률적으로 같습니다.

- Variable
   Fixed 처럼 DrawItem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그림을 그려주는 부분은 동일하지만,
   virtual void MeasureItem(LPMEASUREITEMSTRUCT lpMeasureItemStruct);
   위의 가상함수를 이용하여 아이템의 높이도 개별적으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3. Multi column Property
리스트 박스에서 제공해주는 속성중에 가장 직관성이 떨어지는 속성으로...
영문을 해석하면 멀티 컬럼을 지원해준다..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버뜨!!!~~

멀티컬럼이긴 합니다. 단, 사용자가 생각하는 리스트 컨트롤의 멀티 컬럼과는 개념이 좀 많이 다른
환경이라 첨에 좀 당황스럽다는 점만 빼면요.. -_-

아래는 속성을 적용해 놓은 화면입니다아이템 크기에 따라 그냥 지맘대로 쪼갭니다 스크롤바도
없고 아무것도 없습니다화면에 보이지 않는 아이템을 선택하려면 그냥 마우스로 드래그 해야하고
멀티로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는 선택도 지지리 이상해지죠..

 컬럼의 너비는 SetColumnWidth()라는 함수를 이용하여 조절하실  있습니다.
또한  속성은 Owner draw 사용시에 Variable에서는 조합하여 사용하실  없습니다.

대충 사용목적을 생각해보면 쫍은 공간에 많은 항목을 넣어놓고하나씩 선택할 경우라면
어떻게든 써볼만 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4. Horizonal scroll Property
 속성을 내용대로 이해하면 수평 스크롤바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같지만..
그렇지는 못하다수평 스크롤바를 이용할  있도록 내부적인 동작만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아이템의 글자가 너무 길어 화면폭을 넘어갈 경우리스트박스에서는 그냥 잘려 보인다.
   속성을 첨부하고 아래와 같은 코드를 이용하여 수평 스크롤바를 생성할  있다.

// 주어진 글자가 리스트박스 내에서 길이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한다.
static int GetTextLenEx(CListBoxboxLPCTSTR lpszText)
{
    
CSize size;
    
CDC *pDC = box.GetDC();

    
// 현재 리스트박스의 폰트를 얻어와 DC 적용시킨다.
    
CFontpOld = pDC->SelectObject(box.GetFont());

    
// 스타일에 따라 약간의 오프셑 차이가 있다.
    
if ((box.GetStyle() & LBS_USETABSTOPS) == 0)
    {
        
size = pDC->GetTextExtent(lpszText_tcslen(lpszText));
        
size.cx += 3;
    }
    
else
    {
        
size = pDC->GetTabbedTextExtent(lpszText_tcslen(lpszText), 0NULL);
        
size.cx += 2;
    }
    
pDC->SelectObject(pOld);
    
box.ReleaseDC(pDC);

    
// 구한 문자열의 Pixel 단위를 넘긴다.
    
return size.cx;
}

// 문자열을 리스트박스에 추가하는 함수.
static void AddStringEx(CListBoxboxCString str)
{
    
// 우선 리스트박스에 문자열을 추가시킨다.
    
box.AddString(str);

    
// 길이를 계산하여 기존 길이보다 넓으면 새로운 길이를 적용시킨다.
    
int iExt = GetTextLenEx(boxstr);
    
if (iExt > box.GetHorizontalExtent())
        
box.SetHorizontalExtent(iExt);
}

108.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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