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막입니다.

이번에 겪은 일이 있어, 혹시나 다른 분들도 이런일로 당황하시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에 몇자 적어봅니다.

(배포 패키지 수행중에 서버 PC가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어 버리더군요 @.@)


현재 작업하는 제품은 Visual Studio 2013 커뮤니티 에디션으로 작성을 하고 있고요, 언어는 VC++ 입니다.

제품을 패키지화 해서 배포할 때는 아래의 vc redistributable package 를 함께 배포하죠.


Visual C++ Redistributable Packages for Visual Studio 2013



해당 배포 패키지는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 처럼 몇가지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해당 옵션은 /? 파라미터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패키지는 설치하고자 하는 머신에 이미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고, 설치 과정에서

구지 사용자가 일일이 첵크하면서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저는 /quiet 옵션으로 패키지를 구성하였습니다.


설명에도 나와있지만 /norestart 옵션을 구성하지 않는 이상, 장치를 재부팅 할 때는 prompt 하도록 되어있지요.

(/norestart 옵션을 구성하면, 재 부팅을 완전히 막아버리기 때문에 재 부팅에 관한 프롬프트가 아예 안나오겠지요)


여기서 장치를 재부팅한다는 의미는 업데이트를 해야하는데, 쓰기가 금지되었거나 사용중이거나 lock 되어서

업데이트는 필요하지만 지금은 업데이트를 할 수 없으니, 예약 작업을 걸어두고 재시작 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버전의 문제인지 저 /quiet 옵션으로 패키지를 수행하면, 업데이트 필요시 어떠한 프롬프트 없이

자동으로 서버를 재시작 해버립니다. 

(기존 버전은 /q 옵션을 쓰더라도 재시작 과정은 물어보았거든요..)

/quiet 옵션으로 설치 과정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왜? 갑자기 꺼지는지 조차 알 길이 없습니다.


반응이 빠른 분은 강제 로그오프 과정중에 재빨리 취소할 수 있긴 하지만 아주 당혹 스럽습니다.


/quiet 옵션 대신에 /passive 옵션을 이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Recent posts